본문 바로가기

더진영어학원

메뉴버튼
학원소식

더진영어 강사진_인문학 독서일지 - 2022년 3월 "동물농장"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49회 작성일 22-05-21 15:24

본문

90b5d87d5f35a9c54e62442997f4d71d_1653114222_1316.jpg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들보다 더 평등하다.”


20세기 영미 문학의 가장 중요한 작가 조지 오웰

정치권력을 부패시키는 근본적 위험과 모순에 대한 빼어난 우화.

문학의 사회 비판적 역할에 대한 고민이 담긴 위대한 풍자소설.

 

우화 형식으로 당대의 정치적 현실을 날카롭게 묘파한 동물농장1984, 카탈로니아 찬가와 함께 조지 오웰이 47세의 나이로 갑작스레 사망하기 전 짧은 작가 생활 동안 남긴 영국 문학의 위대한 결실이다. 이 작품이 영국에서 처음 출간된 것은 2차 세계 대전이 갓 끝난 1945년이었다. 소련과 사회주의에 민감하던 세계 정치적 분위기에서 이 작품은 처음엔 거의 모든 출판사에서 출판을 거절할 정도로 홀대받았으나, 그의 전작 카탈로니아 찬가를 출간했던 섹커 앤드 와버그 출판사의 결정으로 겨우 출간에 이를 수 있었다. 사실상 전시(戰時)나 다름없던 무렵 동물농장은 출간되자마자 초판 4500부가 매진되고 재쇄를 거듭한 끝에 영국과 미국 모두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 이후 70여 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 동물농장의 판매량은 세계적으로 1천만 부 이상을 넘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지 오웰은 동물농장에서 인간의 속박에서 벗어나 혁명을 이루고 이상 사회를 건설한 동물 공동체가 변질되는 모습을 통해 구소련의 역사를 재현하며 스탈린 독재 체제를 강도 높게 비판한다. 작중 여러 등장인물 중 인간 주인인 존즈는 러시아 황제 니콜라스 2세를, 혁명을 호소하는 늙은 메이저는 마르크스를, 독재자 나폴레옹은 스탈린을, 나폴레옹에게 축출당하는 스노볼은 트로츠키를 상징한다. 또한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동물학살외양간 전투역시 각기 스탈린 시대의 대숙청과 연합군 침공 등으로 연결된다. 혁명이 성공한 후에 어떻게 변질되고, 권력을 잡은 지도자들이 어떻게 국민을 속이고 핍박하는지를 면밀히 그린 이 우화는 특정한 시대에만 한정되어 읽히지 않는다. 이 작품은 인류가 사회를 이루고 살 때부터 벌어진 독재를 함축적인 등장인물과 사건을 통해 그려내어 지금까지도 유효한 풍자를 담고 있으며, 그렇기에 조지 오웰이 지닌 사회비판적 문학의 역량이 여실히 드러나는 작품이다.

 

@유진 평등의 정의란?

@연주 누구를 위한 동물농장인가?

@소연 모든 동물군에는 서열이 있다